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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철저히 달리보다

고객을 3초내에 확보하는 방법 / 키워드 / 규칙 총정리

by 하리마우 2023.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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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는 하나의 아이템을 구매하더라도 여러가지를 살펴보고 비교한 후 신중하게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과거에 간과했을 작은 일이라도 꼼꼼히 체크하는 셈이다. 그러므로, 판매자들은 더 적극적으로 어필해야 한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여러분은 시선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단순 노출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인간은 시각적 정보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명확하게 표시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호기심을 자극할수록 구매욕구가 커진다. 마지막으로, 합의가 형성되어야 한다. 상대방도 내가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 세 가지를 기억한다면 매출 증가는 분명하다.

일본 최고의 카피라이터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간다 마사노리의 저서

『3초만에 행복해지는 명언 테라피』에 나오는 구절이다.

저자는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고객 만족도는 0.1초면 결정된다.

따라서 1분 이내에 승부를 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이 사업가가 갖추어야 할 능력입니다." 그렇습니다. 오늘날의 마케팅 전쟁에서 속도는 생명이다. 단 몇 초 만에 승패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짧은 시간 안에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네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어.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내가 손님이라면? 아마도 당신은 친절하고 친절한 직원이 파는 가게에서 같은 것을 사고 싶을 것이다. 반대로, 당신은 불친절한 직원이 파는 가게에 가고 싶지 않다. 그러므로, 나는 먼저 변해야 한다. 웃는 얼굴로 인사하고 밝은 목소리로 화답합시다. 그러면 반드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면 절대 기회가 없을 거야. 앞으로 나서서 발로 뛰며 홍보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은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일을 잘못되게 만드는 지름길이다. 항상 밝고 활기찬 마음으로 일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케팅 전문가 조 비테일은 그의 책 "영혼을 판 마케터"에서 말했다."

"고객의 마음속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이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얼마나 좋은지 설명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두 번째 단계는 그것을 사는 것이다.

이유를 대는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구매 결정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 네, 판매원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잠재 고객의 지갑을 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절대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상대방이 자신의 거부에도 불구하고 계속 밀어붙이거나 설득한다면 불편함을 느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일단 상대의 반응을 보고 천천히 접근하는 것이 좋다. 물론 상황에 따라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도 있다. 예를 들어, 가격 할인 이벤트나 선물 증정 이벤트를 언급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명분이 있어야 하고 시기가 맞아야 한다. 그것은 반감을 일으킬 수 있다.

1. 첫인상 : 외모보다는 복장 - 단정한 옷차림은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준다.

2. 목소리 : 밝고 경쾌한 목소리 톤 유지 - 밝은 목소리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준다.

3. 자세 : 바른 자세유지 - 구부정한 자세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준다.

4. 인사 : 정중한 인사 - 형식적인 인사는 무성의한 느낌을 준다.

5. 대화 : 경청 및 호응 - 건성으로 듣는 태도는 불쾌감을 준다.

6. 명함 : 이름 석 자 정확히 기재 - 성의 없이 대충 쓴 글씨는 상대에게 거부감을 준다.

7. 악수 : 적당한 악력 사용 - 힘 조절 못하고 세게 잡으면 부담스럽다.

8. 미소 : 부드러운 미소 - 억지웃음은 티가 난다.

9. 시선 : 눈 맞춤 - 회피하는 듯한 시선은 무시당하는 기분이 든다.

10. 전화 : 용건 간단히 - 장황한 설명은 지루하다.

11. 메모 : 요점 정리 - 두서없이 적은 메모는 혼란스럽다.

12. 이메일 : 간결한 문체 - 단문 위주의 글은 이해하기 쉽다.

13. SNS : 적절한 이모티콘 활용 - 과도한 이모티콘 남발은 가벼워 보인다.

14. 칭찬 : 진심어린 칭찬 - 빈말은 금방 들통난다.

15. 선물 : 과하지 않은 선물 - 비싼 선물은 뇌물 같아 보인다.

16. 식사 : 깔끔한 식당 선택 - 지저분한 식당은 밥맛 떨어진다.

17. 배웅 : 끝까지 예의 갖추기 -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감동을 준다.

18. 감사 : 작은 일에도 감사 표현 - 당연시 여기는 태도는 비호감이다.

19. 사과 : 빠른 사과 - 변명 늘어놓는 사과는 진정성이 없다.

20. 약속 : 정확한 시간 엄수 - 지각은 신뢰를 잃는다.

21. 부탁 : 무리한 부탁 자제 - 거절당하면 상처받는다.

22. 실수 : 인정하고 용서 구하기 - 핑계 대는 모습은 보기 좋지 않다.

23. 경조사 : 축하/위로 메시지 전달 - 참석 여부 확인은 기본이다.

24. 기념일 : 기억하고 챙겨주기 - 무심한 행동은 서운함을 남긴다.

25. 이벤트 : 깜짝 이벤트 준비 - 사소한 배려에 감동 받는다.

26. 스킨십 : 가벼운 터치 - 지나친 스킨십은 불쾌감을 준다.

27. 유머 : 재치 있는 농담 - 썰렁한 농담은 분위기를 망친다.

28. 화술 : 상황에 맞는 말하기 - 눈치 없이 끼어들면 미움 받는다.

29. 침묵 : 필요한 순간엔 침묵 - 과묵한 성격은 답답해 보인다.

30. 거짓말 : 솔직담백한 답변 - 거짓말로 위기 모면은 금물이다.

31. 겸손 : 잘난 척 금지 - 자만심 가득한 언행은 반감을 산다.

32. 매너 : 에티켓 지키기 - 공공장소에선 조용히 하자.

33. 청결 : 깨끗한 환경 조성 - 불결한 환경은 불쾌감을 준다.

34. 건강 : 꾸준한 운동 - 자기관리 소홀은 게으름으로 비친다.

35. 절약 : 근검절약 생활화 - 궁상맞은 모습은 없어 보인다.

36. 저축 : 미래 대비 - 돈 쓰는 재미로만 사는 인생은 허무하다.

37. 독서 : 다양한 책 읽기 - 편독은 시야를 좁힌다.

38. 여행 : 추억 만들기 - 남는 건 사진뿐이다.

39. 봉사 : 나눔 실천 - 대가 바라지 않는 베풂은 아름답다.

40. 기부 : 어려운 이웃 돕기 - 나보다 못한 사람 외면 말자.

41. 종교 : 믿음 갖기 - 맹목적인 신앙생활은 위험하다.

42. 술 : 절제 음주 - 과음은 실수를 부른다.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 비법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일본 최고의 마케터이자 경영 컨설턴트인 스즈키 다카시인데 무려 50년 동안 현장에서 터득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하였다. 핵심은 간단하다. 잠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매출을 올리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크게 다섯 가지 파트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첫인상 법칙 둘째, 간판 법칙 셋째, 입소문 법칙 넷째, 광고 문구 법칙 다섯째, 가격 법칙 먼저 첫 번째 파트에서는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 법과 함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세 가지 포인트를 제시한다.

이어서 두 번째 파트에서는 매장 이름 짓는 요령과 방문객을 늘리는 비결을 소개한다.

그리고 세 번째 파트에서는 입소문의 위력과 파급력을 강조하는데

이때 SNS 활용법 및 바이럴 마케팅 기법을 다룬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기억에 남는 광고 문구 작성법을 다루고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파트에서는 판매 촉진 기술과 심리학 이론을 접목시켜 보다 효율적인 세일즈 테크닉을 전수한다. 전반적으로 쉽고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어 초보자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첫인상 법칙 -고객응대시 첫인사말 한마디가 매출을 좌우한다.

2. 미소 법칙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

3. 눈맞춤 법칙 -눈빛교환만으로도 마음을 얻는다.

4. 목소리 법칙 -목소리 톤 하나로 신뢰도와 호감도가 결정된다.

5. 공감 법칙 -고개 끄덕임 하나만으로 백마디 말을 대신한다.

6. 칭찬 법칙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

7. 경청 법칙 -경청은 최고의 대화법이다.

8. 배려 법칙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라.

9. 사과 법칙 -실수했을 땐 즉시 사과하라.

10. 감사 법칙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가 주는 감동은 크다.

11. 겸손 법칙 -자신을 낮추고 상대방을 높여라.

12. 유머 법칙 -유머감각은 인간관계의 윤활유다.

13. 실수 법칙 -실수는 또 다른 기회다.

14. 정직 법칙 -정직하면 당당해진다.

15. 인연 법칙 -소중한 인연을 놓치지 마라.

16. 메모 법칙 -메모하는 습관이 성공을 부른다.

17. 청결 법칙 -깨끗한 점포 이미지가 재방문을 유도한다.

18. 인사 법칙 -인사 잘하는 직원이 일도 잘한다.

19. 친절 법칙 -친절은 돈 들이지 않는 서비스다.

20. 단정 법칙 -단정한 용모 복장이 좋은 인상을 남긴다.

**내 인생 최악의 선택은 결혼이다.

30대 중반까지만 해도 나에겐 미래에 대한 희망과 열정이 가득했다.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했고 남들 못지않게 잘 살고 있다고 믿었다.

물론 경제적으로는 풍족하지 않았지만 부족하진 않았다. 다만 가정생활만큼은 순탄치 못했다. 아내와는 성격 차이로 인해 늘 다툼이 잦았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 탓인지 건강 상태도 좋지 않았다. 급기야 우울증 증세까지 나타나면서 정신과 치료까지 받게 되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회사 사정마저 어려워지면서 퇴사를 하게 되었고 재취업조차 쉽지 않았다. 설상가상으로 아내는 둘째 임신 소식을 알려왔다. 모든 상황이 절망적이었지만 달리 뾰족한 수도 없었다. 그저 묵묵히 견뎌낼 수밖에..그렇게 힘든 나날을 보내던 어느 날 우연히 TV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부부 관계 개선을 주제로 다룬 다큐멘터리였는데 전문가 패널 가운데 심리상담사라는 분이 계셨다. 그분 말씀에 따르면 서로간의 갈등을 해결하려면 우선 각자의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그래야 오해 없이 진심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란다. 그날 밤 집에 돌아온 나는 아내에게 그간 쌓였던 불만을 모두 쏟아냈다. 그러자 놀랍게도 그녀 입에서 뜻밖의 대답이 흘러나왔다. 자기도 마찬가지라며 서운한 심정을 토로하는 게 아닌가. 순간 망치로 머리를 얻어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여태껏 난 뭘 하고 살았던 걸까? 돌이켜보니 우린 제대로 된 대화 한번 해본 적이 없었다. 아니, 아예 소통 자체가 불가능했었다. 그제야 어렴풋이 깨닫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삶은 껍데기뿐이었다는것을. 그리고 결심했다. 이제부터라도 진짜 사랑을 하겠다고.

(ID : yun*****, 출처 :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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