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설을 할때 혹은 대화를 하다 보면 유독 말을 잘 하는 사람이 있다.
똑같은 주제라도 재미있게 풀어내고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능력이 탁월하다. 도대체 비결이 뭘까? 궁금하던 차에 우연히 책 한 권을 발견했다. 제목은 『말주변이 없어도 똑 부러지게 말하는 법』인데 일본 최고의 화술 전문가인 저자가 쓴 책이다. 핵심은 간단하다. 말하기 기술보다는 심리학 측면에서 접근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론 중심이라기보다는 실용적인 팁 위주의 구성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럼 지금부터 내가 직접 읽고 느낀 바를 토대로 몇 가지 노하우를 소개하겠다. 먼저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경청하라. 그러면 신뢰감을 줄 수 있으며 공감대 형성에도 유리하다. 또 하나는 적절한 제스처를 활용하는 것이다. 손짓 발짓만으로도 의사전달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마지막으로 목소리 톤 조절에 신경 써라. 지나치게 낮거나 높은 목소리는 듣는 이로 하여금 불편함을 느끼게 만든다.
다시 정리하면...
말 잘하는 사람의 기초
1. 상대방 눈을 보며 대화하라.
2. 목소리 톤에 변화를 주어라.
3. 억양에 신경 써라.
4. 쉼표를 적절히 사용하라.
5. 강조어를 활용하라.
6. 질문을 던져라.
7. 공감대를 형성하라.
8. 제스처를 적극 활용하라.
9. 유머를 구사하라.
10. 반복 연습하라.
(핵심확장 86) 말로 휘어잡는 리더가 갖춘 주요 핵심 습관
1. 상대의 눈을 보며 대화하라.
2. 적절한 제스처를 활용하라.
3.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4. 경청하라.
5.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라.
6. 칭찬을 아끼지 마라.
7. 질문을 많이 하라.
8. 공감 능력을 키워라.
9. 유머감각을 길러라.
10. 나만의 스타일을 가져라.
11. 침묵을 즐겨라.
12.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13. 먼저 신뢰받는 사람이 되라.
14.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라.
15. 실수를 인정하라.
16. 사과를 부끄러워하지 마라.
17. 남 탓 하지 마라.
18. 겸손하되 비굴하지 마라.
19.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20. 말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라.
21.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하라.
22. 말할 때는 신중하게 단어를 선택하라.
23. 목소리 톤에 변화를 주어라.
24. 자연스럽게 말하고 천천히 말한다.
25.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라.
26. 듣는 사람 입장에서 말하라.
27. 어려운 용어나 외래어는 피하라.
28. 글을 써보고 소리내어 읽어본다.
29. 간결하게 요점만 말한다.
30. 주제에서 벗어나지 마라.
31. 일관성 있게 말하라.
32. 첫마디를 준비하라.
33. 호기심을 자극하라.
34. 열정적으로 말하라.
35. 당당하고 솔직하게 말하라.
36. 진심 어린 마음으로 말하라.
37. 미소 지으며 말하라.
38. 밝은 표정으로 말하라.
39. 예의바르게 말하라.
40. 비난 대신 칭찬을 하라.
41. 구체적으로 말하라.
42. 청중을 사로잡아라.
43. 당당하게 말하라.
44. 설득력 있게 말하라.
45. 재미있게 말하라.
46. 감동을 주며 말하라.
47. 진실되게 말하라.
48. 배려하며 말하라.
49. 이해하기 쉽게 말하라.
50. 확신을 가지고 말하라.
51. 적극적으로 말하라.
52. 책임감 있게 말하라.
53. 친절하게 말하라.
54. 상처주지 않도록 말하라.
55. 오해받지 않도록 말하라.
56. 분명하게 말하라.
57. 정확하게 말하라.
58. 세련되게 말하라.
59. 여유롭게 말하라.
60. 재치있게 말하라.
61. 상황에 맞게 말하라.
62. 분위기를 좋게 띄워라.
63. 편안하게 말하라.
64. 부드럽게 말하라.
65. 단호하게 말하라.
66. 명확하게 말하라.
67. 알기 쉽게 말하라.
68. 논리적으로 말하라.
69. 감정을 담아 말하라.
70. 가슴으로 말하라.
71. 머리로 말하지 마라.
72. 솔직담백하게 말하라.
73. 단답형으로 말하지 마라.
74. 길게 대답하라.
75. 혼자 말하지 마라.
76. 비판하듯 말하지 마라.
77. 부정적으로 말하지 마라.
78. 빈정대지 마라.
79. 잘난 척하지 마라.
80. 비꼬지 마라.
81. 비교하지 마라.
82. 함부로 평가하지 마라.
83. 넘겨짚지 마라.
84. 단정 짓지 마라.
85. 큰소리치지 마라.
86. 화내지 마라. / 화는 교감의 능력에 순식간에 장벽을 쳐버린다. 차라리 반론을 인정하라.
P.S ..
스피치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면접뿐 아니라 직장 내 프레젠테이션, 회의, 영업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말하기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원을 다니거나 책을 읽는 등 나름대로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다만 몇 가지 원칙을 정해놓고 지키려고 노력하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상대방 입장에서 말할 것. 둘째, 쉽게 설명할 것. 셋째, 논리적으로 말할 것. 넷째, 긍정적으로 표현할 것. 다섯째, 공감대를 형성할 것. 여섯째, 구체적으로 말할 것. 일곱째, 간결하게 말할 것. 여덟째, 자연스럽게 말할 것. 마지막으로 반드시 실천할 것. 이렇게 8가지 법칙을 항상 염두에 두고 말하다 보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믿는다.
대화를 하다 보면 유독 말을 잘 하는 사람이 있다.
똑같은 상황인데도 어쩜 저렇게 조리 있게 설명하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분명 특별한 비법이 있을 텐데 도통 알 길이 없다.
물론 타고난 언변 능력 덕분일 수도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내 경험상으로는 부단한 연습만이 바로 살 길이다.
말하기 기술이라는 게 따로 존재하는 건 아니지만 기본 원칙만큼은 분명히 존재한다. 첫째,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며 말한다. 둘째, 적절한 제스처를 취한다. 셋째, 목소리 톤 변화에 신경 쓴다. 넷째, 적당한 속도로 말한다. 다섯째, 어려운 단어보다는 쉬운 단어를 사용한다. 여섯째, 천천히 또박또박 말한다. 일곱째,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여덟째, 공감대를 형성한다. 마지막으로 유머러스한 화법을 구사한다. 위 8가지 법칙만 제대로 숙지해도 어디 가서 말 못한다는 소리는 듣지 않을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스피치 능력은
면접 볼 때뿐 아니라 직장 생활 및 인간관계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이제는 말하기 능력 자체를 하나의 스펙으로 인정하기도 한다. 물론 타고난 언변가는 따로 있다. 다만 후천적인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개선될 여지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다음은 대화전문가 이정숙 씨가 제안하는 화술 노하우다. 1. 상대방의 눈을 보며 말한다. 2. 밝은 목소리로 말한다. 3. 적당한 속도로 말한다. 4. 적절한 단어를 사용한다. 5. 긍정문을 사용한다. 6. 구체적으로 말한다. 7. 상대 입장에서 말한다. 8.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9. 유머를 활용한다. 10. 질문을 많이 한다.
1. 항상 아이콘택으로 대화하라. (대화는 영혼이 통하는 것)
2. 목소리 톤에 변화를 주어라. 목소리의 스피드와 톤으로 사람들의 심장을 뛰게 한다.
3. 억양에 신경 써라. / 강조 할 곳과 설득할 곳
4. 쉼표를 적절히 사용하라. 쉬어가는 곳 /
5. 강조어를 활용하라. 매우 / 더욱 / 100퍼센트 / 위대한
6. 질문을 던져라. / 듣는 이가 생각하게 하라.
7. 공감대를 형성하라. / 교감능력, 눈을 통하기도 하고, 연결된 가슴을 통하기도 한다.
8. 제스처를 적극 활용하라. / 듣는 이에게 호소력을 높인다. / 집중력 재고
9. 유머를 구사하라. 유머는 집중하는 이들을 위한 선물이다.
10. 반복 연습하라. 사전 준비하는 것 또한 한명의 제대로 된 청중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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