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적 메타인지는 인간의 특권이다.
AI 시대의 조직 경쟁력은 메타인지로 결정된다
조직적 메타인지에 의해 경쟁력 결정
know-what/ 구성원들은 본인이 잘한 것과 더 잘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다
know-how / know-why 업무의 목적과배경을 늘알고 있으며 이를 위해 더 나은 프로세스를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know-when / know-where / 필요할 때 논의가 가능한 공식 비공식 소통 창구가 존재한다.
계획 / 인재들이 금년에는 조직과 자신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한다
모니터링 / 중간 피드백이 활성화되어 있다
평가 / 평가는 승진이나 고과를 정하기 위함이 아니고 인재를 성장시키기 위한 기업문화이
의도파악 / 직원들이 의사결정자 입장에서 생각한다.
인지흐름 센싱 / 상호 간에 이해를 위해 커뮤니케이션 한다
반응 예측 / 서로 업무에 대한 예측가능성이 있다
이직률이 높으면 조직적 메타인지를 의심하라
업무과정에서 메타인지적 환경과 경험을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승진과 보상의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
구성원들이 무엇을 잘해왔고 향ㅇ후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할 지에 대한 피드백이 명확해야..
평가 고정도 경험이라는 인식이 되어 있어야 한다.
회사와 함께 나 자신에 대한 성장과 발전이 결여 되어있다면, 반드시 고쳐야 한다.
동기부여의 요소
일을 하면서 개인역량이 발전함을 체감할때 / 적당한 업무량 / 상사 및 동료와 우호적인 관계 유연한 사내 분위기 / 일이 재미있을 때 / 일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고 느낄 때 / 업무 성과가 잘 나올때 / 목표 달성이 가능해 보일때 / 성과에 따른 보상이 기대될 때 / 복지제도 가 좋아질때 / 기업 성과가 높을 때
상명하복은 메타인지 강화에 독이 된다.
맥락에 대한 완벽하고, 진취적인 이해로 부터, 문제의 해결과 발전의 시작이 이루어진다.
유사 업무가 반복되면 생존의 위기가 온다.
양치기 소년은 자신보다 직원을 먼저 헤친다.
대나무 숲은 조직건강에 도움이 된다.
변화가 없는 지루한 반복이 이어지면, 결국 도태의 길로 가게된다.
반복속에서, 새로운 변화의 아이템을 찾아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성과든, 오락이든, 어떤 것이든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바로 반복을 절대 외롭고 나태로 만들지 않는 것이다.
AI 시대에 대한 불안감을 확인하라
AI 에 대한 조직의 인식을 확인해라
메타인지, 선제조치의 중요성 / 문제에 대한 대응의 시대는 지났다.
AI 는 결국 전지구를 삼킬 것이다.
대중교통, 제조, 행정, 법무, 사무, 기타 등등, 전분야에서 기계로 대체 될 수 있는 분야는
모두 AI가 맡게 된다.
대신 AI 가 할 수 없는 메타인지 분야는 ( 개발, 창조, 설계등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견될 것이다. )
급여 뿐만 아니라 근무 환경까지도 기존과 다른 대우를 받을 수 있다.
CEO처럼 생각하도록 도와라
월급도 메타인지로 결정하면 달라진다.
오너십은 모호한 상황에서 판단 기준이 된다.
구성원 각자그이 오너십은 가장 중요한 업무 환경적 변화가 될 것이다.
오늘날은 구성원이 주도하는 경험적, 표현의 방식의 존중이 없으면, 직장이란 개념의 정립은
있을 수가 없을 것이다.
이는 이제 일반적인 직장이라는 개념은 모두 AI 기술로 발달로 기계에 의해
모두 대체될수 밖에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앞으로 AI 가 대신해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인간이 할 수 있는 영역의 폭은 절대적으로 좁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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