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듣는 습관 또한 사람을 주시하면서 듣는 습관의 중요성
사람의 몸과 표정을 듣는것
항상 비언어적 정보를 살피자. 그들의 제스처, 그들의 표정, 목소리의 잔잔한 떨림까지도..
강사를 보는 시간과 노트 필기하는 시간의 비율 7 대 3 이나 8대2 정도가 이상적 /
듣고 내가 이 내용을 어디에서 소화시킬수 있는지를 상상하는 것이다.
이는 듣기능력을 더욱 증폭시킬 것이다.
강의를 들을때 인풋할때는 인풋에 집중해야 한다. / 메모 필기는 아웃풋이다.
강사의 비언어적 표현에 집중하자.
목적 정한 후 메모하기
인풋 효과를 향상시키는 사전계획서
지금까지 인풋을 하면서 고민스러웠던 부분은?
오늘 세미나에서 가장 배우고 싶은 것은?
오늘 배운 내용을 언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질문하는 습관 만들기
질문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
질문이 성장과 비성장을 가른다.
생각하면서 듣고 있구나 / 집중해서 듣고 있네 / 적절한 질문을 하네 / 관심이 크구나 / 두뇌 회전이 빠르구나 / 우수한 인재다 /
집중력 높이는 메모 습관을 다시한번 생각해 보다.

세상에 멍청한 질문이란 없다.
질문이란 자체를 해 내는 것이 바로 내가 정상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스토밍 참여하고 있다는 말이다.
질문의 본질적으로 타인보다는 나의 개발과 발전에 기여한다.
틈나는 시간 최대 활용법
하루 반성의 시간은 그 어떤 시간보다 소중한 시간임을 인지한다.
30분 공감의 시간을 만든다.
남편 / 충고를 구한다. / 명확히 말해주기 바란다. /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 필요한 사람이라고 느낌에서 행복을 찾는다. / 거처와 편안함 / 조용하고 싶다 / 믿어주기 바란다. / 자유롭게 쓰고 싶다. / 가르쳐주기 바란다. / 가끔하고 싶다.
공감을 구한다. / 마음을 알아주기 바란다 / 정서에 호소한다. /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에서 행복을 찾는다. / 안심과 안정 / 피로를 알아주기 바란다. / 고민, 불안, 걱정해 주기 바란다. / 돈, 계획적으로 쓰고 싶다. / 스스로 생각하기 바란다. / 육아 가끔 쉬고 싶다.
경청 테크닉을 다시한번 생각해 보다.
귀로 듣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소리를 듣다. 관련 이미지를 상상하며..
상대 기분을 상상해 보다. 지금 말하는 그는 어떤 감정일까? 그 내용은 진실일까? 아니면, 다른 어떤 의도가 담겨져 있을까?
공감의 능력
또한, 수용의 능력
상대가주역 / 상대의 틀을 기준으로, 상대방의 기분을 이해 / 같은 위치에서 수평,균형 / 대등관계 / 쌍방향, 능동적 / 있는그대로 받아들임 / 평가 판단하지 않는다 / 존중, 냉정, 컨트롤 가능 / 객관적 내용을 바탕 / 상상력을 근거로 둘 수 있다.
받아들이기 보다는 받아 넘기기
가림막의 법칙
부드럽고 포근한 분위기를 만든다.
웃는 얼굴, 현자가 된 표정
편안한 기분을 상대방에게 전염시킨다.
마음은 중립이다. / 상대 이야기에 지나치게 몰입하지 않는다.
심각해 지지 않는다.
분노, 조바심, 불안 등 상대방의 부정적인 감정을 부드럽게 받아넘긴다.
효율적인 음악 듣기
직업 효율 향상시키는 잡음은 뇌의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그러한 분위기의 상상만으로도 뇌의 능률은 향상될 수 있음을 안다.
일하며 음악듣기 / 도움이 되는 방향을 잡아나가는 것.적절한 음악 선택하기
*음악은 평온한 내적 주파수를 유지시킴으로써 주파수의 증폭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를 엿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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