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철저히 달리보다

왜 두려울까? 당신이 위대한 삶을 살고 있다는 이유야!!

by 하리마우 2023. 3. 6.
728x90
반응형

꼭 사업을 해볼 것 / 프로젝트 / 새로운 사업



나는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일했다. 대학을 졸업한 뒤 첫 직장에서 홍보를 담당했고 이후 IT기업 기획실에서 일했다. 그는 또한 벤처 회사에서 마케팅 팀장으로 일했고 지금은 광고 회사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멀티플레이어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실제로는 전혀 않다. 나에게 주어진 역할은 단 한 가지입니다. 그것은 '새로운 사업'이다. 물론 모든 직원들은 아니지만, 적어도 우리 조직에서는 그렇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구체화하여 구현 단계로 이끄는 것이 저의 임무입니다. 그래서 나는 항상 그것에 대해 걱정한다.

 

앞으로 어떤 사업을 전개할 것인지, 이전과 다르게 접근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런데 갑자기 호기심이 생겼어요. 도대체 누가 나한테 말도 없이 그렇게 열심히 일하는 거야? 자세히 보니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었다. 모든 사람들은 그들만의 목표가 있었다. 월급을 받는 만큼 일을 하는 것은 소극적인 태도만은 아니었다. 동기부여를 하면서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누군가 강요했다면 절대 불가능했을 것이다. 하지만 누구보다 열정적이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선수 생활을 하면서 늘 가슴에 품고 있던 목표가 있었다.

그건 내 사업에 관한 거였어요.

물론 지금 당장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을 하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언젠가 내 이름을 걸고 무언가를 하고 싶다고 말해야 할까? 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막연하기만 하지만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그때 한번 해볼게요. 그런 날이 온다면 나는 아마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과는 전혀 다른 분야일 수도 있고, 아니면 아예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고 글로벌 사업을 구상할 수도 있다. 어쨌든 분명한 것은 어느 쪽이든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그래도, 나는 그것에 부딪힐 것이다. 인생은 어쨌든 모험이고 도전이다.





나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내가 가진 장점 중 하나는 무엇이든 보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물론 시행착오를 겪을 때도 있지만 크게 개의치 않는다. 어차피 인생은 끝없는 도전의 연속이다. 그리고 나는 든든한 후원자가 있다. 가족이에요. 부모님은 항상 저를 응원해주시고 격려해주신다. 당신 덕분에 지금까지 포기하지 않고 달릴 수 있었습니다. 혼자였다면 결코 쉽지 않았을 것이다. 돌이켜보면 학생 때는 공부하느라 바빴고 사회생활을 시작한 후에는 일하느라 바빴습니다. 나는 항상 바빠서 여유롭게 무언가를 즐길 시간조차 없었다. 다행히 지금부터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 그리 늦지 않았습니다. 남은 인생을 후회 없이 즐기고 싶어요.

(출처 : SNS)

나는 남들보다 유난히 소심하고 소심해서 늘 걱정이 많았다.

내가 학생이었을 때, 시험 기간 동안 배가 아팠다.

실수할까 봐 두려웠기 때문이다.



물론 지금은 예전보다 나아졌지만 그래도 작은 일에도 상처를 입고 쉽게 움츠러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마음 덕분에 이렇게 변할 수 있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인생에서 크고 작은 실패를 경험했을 때 좌절 대신 희망을 선택했고, 그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나는 혼자가 아니었다. 그것은 내 주변의 모든 친구들도 마찬가지였다. 누군가가 내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언제였냐고 묻는다면 나는 대학 진학 실패 소식을 들었을 때 주저 없이 대답할 것이다. 수능 성적이 예상보다 낮아 원하는 대학에 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날 밤 집에 돌아와서 얼마나 울었는지 몰라요. 재수를 결정해야 할지 고민하던 중 우연히 TV에서 가수 박진영의 강의를 보게 됐다. 박씨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심사위원으로 출연했고 참가자들에게 항상 같은 질문을 했다.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요?"" 그러자 돌아온 대답은 한결같았다. "저는 유명한 가수가 되고 싶어요." 그리고 나서 그는 단호하게 말했다. 그는 "그런 막연한 꿈 대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라"며 "목표가 확실하다면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해보고 후회해도 늦지 않아요.

" 난 그 자리에서 무릎을 탁 쳤다. 그래 이거다! 나도 한번 해보자! 다음날부터 당장 계획을 세웠다. 우선 가고 싶은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 입학 전형을 꼼꼼히 살폈다. 그러고 나서 1년 동안 공부할 학습량을 정하고 매일매일 실천 여부를 체크했다. 또 매주 일요일 저녁에는 다음 주 일정을 미리 점검했으며 잠들기 전에는 내일 할 일을 머릿속으로 그려보았다. 그랬더니 신기하게도 차츰차츰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마음속 두려움이 사라지면서 점점 자신감이 생겼고 마침내 원하던 대학에 합격할 수 있었다. 그렇다.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무슨 일이든 일단 부딪혀봐야 알 수 있으며 설령 실패하더라도 얻는 게 분명 있다는 걸 명심하자.

(출처 : Web.)

인생 망한다. / 꾸준하지 못하다 / 돈을 목적으로 일해.. / 사명감 , 목적의식 의미 가 중요

1. 인생 망한다. -> 자기계발 책 읽는다고 인생 바뀌지 않는다. 차라리 로또 사는게 낫다. (자기계발책 읽지마라)

2. 꾸준하지 못하다. -> 작심삼일 하지 마라. 매일매일 꾸준히 해라.

3. 돈을 목적으로 일해.. -> 돈 벌려고 일하지 말고 재미있게 일해라.

4. 사명감 , 목적의식 의미 ->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나에게 무슨 의미인지 찾아라.

1. 인생 망한다. -> 꾸준히 하지 못한다. (꾸준함 부족) : 인간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왜일까?

하지만 변할 수 있다는 믿음 하나만으로 노력한다면 분명 변화될 수 있다. 나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하라. 그리고 답을 찾아라.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라. 그러면 길이 보일 것이다. 지금 당장 행동하자. 내일부터가 아닌 오늘부터!

2. 꾸준하지 못하다. -> 돈을 목적으로 일해.. : 모든 일엔 순서가 있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계획을 세워라. 목표를 달성하면 또 다른 목표를 세우고 계속해서 전진해라.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성장해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3. 돈을 목적으로 일해.. -> 사명감 , 목적의식 의미 : 세상에 공짜는 없다. 대가 없이 얻을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다. 그러니 무언가를 얻기 원한다면 그만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그것이 물질이든 정신이든 마찬가지다.

인생은 자아를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과정

인생은 끊임없는 자기 성찰의 연속이다. 따라서 끊임없이 변화해야 하고 성장해야 한다. 만약 그러지 못한다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때로는 힘들고 지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나아가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것이 곧 내가 존재하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은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찾아올 것이다.

인생은 끊임없는 자기 성찰의 연속이다.

그러므로 나는 지금 내가 어디에 서 있는지 끊임없이 확인해야 한다.

그것은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잘못된 길로 들어갈 수도 있어요. 물론, 여러분은 인생에서 크고 작은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반성을 한다면 다음부터는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자. 그러면 여러분은 분명히 여러분 자신이 더 성숙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변화/혁신에 대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모든 영역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입니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따라서 어제까지 작동했던 방법이 오늘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여전히 과거의 경험과 지식만으로 업무를 관리한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종종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뒤쳐집니다. 개인뿐 아니라 조직 차원에서도 마찬가지다.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시대 흐름에 맞는 유연한 사고방식이다. 그래야 급변하는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물론 쉽지는 않습니다.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지만 누구도 해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능력임에 틀림없다.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야말로 공부의 본질이자 목적이다.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공부에도 왕도는 없다.

그저 끊임없이 노력하고 또 노력하는 길만이 유일한 해법이다.

물론 열심히 한다고 해서 모두가 원하는 성과를 얻는 건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남들보다 앞서갈 수는 있다. 그리고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일이다. 그러니 지금 당장 책을 펴고 공부하라. 당신이 꿈꾸는 미래는 오직 준비된 자에게만 허락될 테니 말이다.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최근 들어 자기계발 서적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다. 서점 베스트셀러 코너에도 온통 관련 책들뿐이다. 그만큼 현대인들에게 있어 자존감 회복이 절실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자존감 높은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스스로를 사랑하라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남과의 비교 속에서 열등감에 사로잡혀 사는 사람들이 대다수다. 그러다 보니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고 늘 주눅 든 채 살아간다. 물론 나 역시 마찬가지다. 어릴 적부터 외모 콤플렉스가 심했고 그로 인해 성격까지 내성적으로 변해버렸다. 지금이야 나름대로 극복했다고 자부하지만 여전히 마음 한구석엔 그늘이 남아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전과는 달리 당당해진 건 분명하다. 왜냐하면 이제는 누구와도 비교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신 오로지 나 자신에게만 집중한다. 그리고 끊임없이 되뇐다. 난 충분히 괜찮은 사람이라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누구나 완벽해지고 싶은 욕구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따라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보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포기해선 안 된다. 그래야 성장할 수 있고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만약 지금 당신이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면 다음 세 가지 질문을 던져보자. 첫째, 내가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둘째, 나의 단점은 무엇인가? 셋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렇게 묻고 답하다 보면 분명 긍정적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