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철저히 달리보다

동료들에게 신뢰를 얻는 핵심적 방법

by 하리마우 2023. 3. 12.
728x90
반응형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인간관계만큼 어려운 일도 없다.

업무 능력이야 열심히 배우고 익히면 되지만 대인 관계는 내 의지대로 바꿀 수 없기 때문이다.

오죽하면 사회생활 잘하려면 처세술이 필수라는 말이 있겠는가.

타고난 성격 자체가 모나지 않고 둥글둥글하다면 별문제 없겠지만 나처럼 낯가림이 심하고 소심한 사람에겐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회사에서는 끊임없이 누군가와 소통해야 하고 협업해야 한다.

혼자서는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는 소리다. 따라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반드시 갖춰야 할 덕목이자 무기와도 같다.

 

 

 

다행히 몇 가지 팁만 알면 그리 어렵지 않다.


첫째, 상대방의 말을 들어보세요. 대화 중에 다른 것을 하거나 휴대폰을 만지작거리지 마세요.

둘째, 항상 밝은 미소를 유지하세요. 미소에 침 뱉을 수 없다고 하지 않았나요?

셋째,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세요. 매사에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사람에게는 아무도 다가가지 않는다.

넷째, 공감능력을 기른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한다면 반드시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칭찬을 아끼지 말라. 진심 어린 칭찬은 당신에게 없었던 것처럼 느끼게 할 것이다.

여섯 번째, 먼저 인사하세요. 첫인상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말이 있듯이, 첫 인사는 매우 중요하다.

일곱째, 겸손하라. 지나친 자화자찬은 여러분에게 반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세요.

여덟 번째, 감사를 자주 표현하세요. 작은 은혜라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감사하게 생각하면 복이 올 것이다.



당신이 일을 할 때, 당신은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납니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동안, 그들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때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우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내 기준으로만 판단하면 이기적이고 독단적인 사람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인정하고 칭찬해야 합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나를 존중하고 아끼고 자연스럽게 나를 좋아한다고 느낀다.

마지막으로 약속을 잘 지켜야 합니다. 작은 것이라도 깨면 신뢰를 잃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물론 위의 세 가지를 모두 지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습조차 하지 않으면 절대 성장할 수 없다. 그러므로 앞으로 하나씩 배우길 바랍니다.




당신이 일을 할 때, 당신은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납니다.

업무 능력이 뛰어나거나 성격이 좋은 사람은 자연스럽게 좋아한다.

오히려 이기적이고 자기 주장만 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지 않아요.

사람마다 스타일은 다르지만 그래도,

모두가 공통적으로 원하는 인간상이 하나 있다.

그는 믿을 만한 사람이라고 한다. 물론 일을 잘하는 사람은 어디를 가든 환영을 받겠지만, 성격만 좋으면 금상첨화가 되지 않을까? 그러므로 사회생활을 잘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

승진 기회가 많아지고 연봉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상사로부터 인정받고 동료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을까요?

모든 일에 있어서 당신이 먼저 솔선수범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회의실 청소 당번이라면 남들보다 일찍 출근해서 깨끗하게 청소하자.

그러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부지런하다는 칭찬을 듣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작은 일이라도 책임감 있게 처리하면 믿음직한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가령 부하 직원이 실수했을 때 무작정 다그치기보다는 격려와 위로를 건네고 다음부터는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업무 능력이 뛰어나거나 성격이 좋은 사람 등등 각자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단점도 있기 마련이다.

일 처리가 미숙하거나 이기적인 사람 또는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 등 함께 일하기 힘든 타입도 존재한다.

이럴 때면 차라리 혼자 일하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라는 조직 내에서 같이 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해답은 간단하다.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답이 나온다.

가령 당신이 상사라면 부하 직원한테 바라는 기대치가 있을 것이다. 반대로 부하 직원 처지에서는 최대한 인정받고 싶고 칭찬받고 싶을 것이다.

서로 원하는 바를 충족시켜주면 갈등 없이 원만하게 지낼 수 있다.

만약 반대의 경우라면 어떨까? 아마 불협화음이 생길 확률이 높다.

따라서 인간관계 형성에 있어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함께 일하는 동안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때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려면 몇 가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

첫째,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라.

둘째, 칭찬을 아끼지 마라.

셋째, 사소한 일에도 감사 표현을 하라.

넷째, 먼저 인사하라.

다섯째, 약속을 지켜라. 이렇게 다섯 가지만 잘 지키면 당신은 분명 인정받는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업무 특성상 협업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인간관계 형성 및 유지가 중요해진다. 이때 필요한 덕목이 바로 리더십인데

리더로서 갖춰야 할 자질로는 크게 다섯 가지가 있다.

첫째, 의사소통 능력이다. 팀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려면 우선 내가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가야 한다. 그래야 상대방도 경계심을 풀고 마음을 열게 된다.

 

둘째, 공감 능력이다.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면 갈등 상황을 원만히 해결할 수 있다.

셋째, 설득력이다. 회의나 미팅 시 논리 정연하게 설명하여 이해시키고 동의를 얻어내야 한다.

넷째, 책임감이다. 주어진 임무를 끝까지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다섯째, 솔선수범이다. 앞장서서 모범을 보이면 구성원들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