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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철저히 달리보다

품질성적 base로 실적 개선하는 방법, 총정리

by 하리마우 2023.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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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업무를 하다 보면 가끔 그 결과에 난감한 상황에 처할 때가 있다.

분명 열심히 일했는데 상사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때다.

이럴 땐 정말 억울하기도 하고 속상하기도 하다. 대체 뭐가 잘못된 걸까?

물론 개인 능력 차이도 무시할 순 없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따로 있다. 그건

바로 성과 관리 시스템 부재다.

지금까지는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어 온 탓에 체계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렇다 보니 직원 개개인의 역량 및 기여도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었고 당연히 공정한 보상도 이루어질 수 없었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그래야 조직 전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표가 바로 품질평가점수다. 쉽게 말해 고객 만족도 점수라고도 하는데 얼마나 잘 팔렸는지 확인할 수 있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 매출액, 이익률, 재구매율, 충성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산출된다. 만약 A라는 업체의 품질평가점수가 80점이고 B라는 업체의 품질평가점수가 90점이라면 누가 봐도 B업체가 우수하다고 판단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영업이익 상승으로 이어질 테고 궁극적으로는 수익 창출이라는 목표 달성에 가까워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는 분기별로 경영실적을 발표한다. 이때 매출액 외에도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다양한 지표를 함께 공개하는데 이중 눈여겨봐야 할 항목이 하나 있다.

바로 품질평가점수다.

 

 

쉽게 말해 고객 만족도 점수가 높을수록 좋다는 얘기다. 보통 만점 기준으로 0.5점 미만이면 불량으로, 0.7점 이상이면 우수로 평가한다. 따라서 성능을 잘 발휘하려면 먼저 서비스 및 제품의 품질 평가 점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평균 이하면 문제점을 찾아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물론 단기간에 해결될 일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 참고로 내가 근무하는 회사는 매년 품질평가 점수를 올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덕분에 올해 전년 대비 30% 상승하며 동종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금부터 평가점수를 기준으로 한 성적 향상 방법은 5가지다.



제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고객 만족도 조사를 해야 합니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질문 항목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응답자가 정직하게 대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 작성되지 않은 경우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재조사를 요청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불만 사항과 문제를 기록해 봅시다. 그러면 앞으로 유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직원들의 피드백을 받아 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이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회사 생활을 하다 보니 업무 수행 평가 시즌이 돌아온다. 이때 나는 항상 문제가 있다. 내가 얼마나 잘했는지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물론 상사의 입장에서는 부하 직원 개개인의 능력을 정확하게 가늠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들만의 기준으로 점수를 매긴다. 예를 들어 보고서 작성 능력, 발표 능력, 협업 능력 등 다양한 항목을 고려해 종합등급을 산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 열심히 했는데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때면 억울하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합니다. 대체 뭐가 문제야? 혹시 모르니까 다른 사람들보다,



당신의 능력이 부족해서 그런가요, 자책하세요?

있습니다.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다음 5가지 사항을 확인해 주셨으면 합니다.



1. 목표 달성 여부 확인

우선 지금까지의 과정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그래야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 있다. 아무런 결과 없이 제자리에만 있었다면 문제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너무 늦지 않았어요. 지금부터 차근차근 해나가면 만회할 수 있다. 우선, 올해 초에 세운 목표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세웠는지 기억하시나요? 그것은 아마 희미하게 떠오를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절반의 성공이다. 일단 종이에 적어보자. 그러면 더 맑아질 거예요. 또한 체크리스트를 중간에 만들어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이는 누락되거나 중복되는 부품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2. 동료들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어려움이 있다면, 이웃에게 조언을 구하세요. 혼자서 고통을 받는다고 해서 뾰족한 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차라리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함께 생각해보는 게 낫겠어요.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 감정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최대한 이성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배려할 필요가 있다. 진심 어린 충고라면 겸손한 태도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꼭 기억하자. 모든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



3. 고객의 반응을 살펴봅니다

아무리 좋은 계획이라도 최종 결정권자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그러므로 항상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가 없더라도 계속 소통하면 빛날 날이 올 것이다. 참고로 설문 방식보다는 대면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하면 좀 더 솔직한 대답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민감한 사안일수록 신중해야 한다. 긁을 수 있으니 조심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4. 데이터 활용

마지막으로 다양한 지표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양적 평가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계량화되지 않은 질적 요인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구글 분석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그것은 무료이고 사용하기 쉬워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현장 방문자 현황과 유입 경로, 구매 전환율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까지 제공된다. 덕분에 마케팅 측면에서 유용할 수 있다. 아울러 네이버의 광고관리시스템, 카카오비즈보드 등 관련 플랫폼을 통해 수시로 변화를 관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초심 잃지 않기

누구나 열정 가득한 신입사원 시절이 있었을 것이다. 그땐 무슨 일이든 의욕적으로 임했을 테고 실수하더라도 너그럽게 이해해줬을 것이다.

 

품질평가점수 base로 실적 개선하는 방법,총정리

1. 고객만족도 점수 높이기

2. 판매실적 올리기

3. 재구매 유도하기

4. 충성고객 만들기

5. 입소문 내기

6. 브랜드 이미지 제고하기

7. 직원 만족도 높이기

8. 협력업체 관리하기

9. 공급망 관리하기

10. 서비스 수준 유지하기

 

11. 신제품 개발하기

12. 마케팅 채널 활용하기

13. 가격 책정하기

14. 재고관리하기

15. 물류시스템 구축하기

16. 유통채널 확보하기

17. 영업인력 늘리기

18. 신규사업 진출하기

19. 재무구조 개선하기

20. 경영진 평가하기

21. 성과 측정하기

22. 목표 달성하기

23. 지속가능경영 실천하기

24. 사회공헌활동 하기

25. 윤리경영 실천하기

26. 환경경영 실천하기

 

27. 위험관리하기

28. 리스크 줄이기

29. 위기 대응하기

30. 이해관계자 관리하기

31. 정보보안 강화하기

32. 지식경영 실천하기

33. 혁신문화 조성하기

34. 조직역량 강화하기

35. 인재육성하기

36. 핵심인재 양성하기

37. 글로벌 역량 키우기

38. 해외진출 준비하기

39. 국제표준 준수하기

40. 생산성 향상하기

 

41. 원가절감하기

42. 효율성 증대하기

43. 프로세스 개선하기

44. 업무환경 개선하기

45. IT 시스템 도입하기

46. 비즈니스 모델 재설계하기

47. 내부통제제도 운영하기

48. 컴플라이언스 준수하기

49. ISO 인증 획득하기

50. CSR 이행하기

51. ESG 경영 실천하기

52. 녹색경영 실천하기

53. 안전보건경영 실천하기

54. 친환경 설비 갖추기

55. 에너지 절감하기

56. 온실가스 감축하기

57. 탄소배출량 줄이기

58. 폐기물 재활용하기

59. 그린오피스 만들기

60.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하기

61. 동반성장 문화 확산하기

62.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하기

63. 중소기업 지원하기

64. 지역사회 공헌하기

65. 국가경제 기여하기

66. 일자리 창출하기

67. 노사화합 실현하기

68. 근로조건 개선하기

69. 노동법 준수하기

70. 인권존중하기

71. 장애인 배려하기

72. 고령자 존중하기

73. 청소년 보호하기

74. 어린이 보호하기

75. 성평등 구현하기

76. 성희롱 예방하기

77. 성폭력 예방하기

78. 성매매 예방하기

79. 가정폭력 예방하기

80. 학교폭력 예방하기

81. 사이버폭력 예방하기

82. 자살예방하기

83. 교통안전 지키기

84. 산업재해 예방하기

85. 재난대응체계 확립하기

86. 기후변화 대응하기

87. 해양오염 방지하기

88. 미세먼지 저감하기

89. 수질오염 방지하기

90. 토양오염 방지하기

91. 화학물질 관리하기

92. 방사능방재 대책 마련하기

93. 식품안전 관리하기

94. 의약품 안전관리하기

95. 마약류 관리하기

96. 유전자변형생물체 관리하기

97. 생물다양성 보전하기

98. 멸종위기종 복원하기

99. 야생동물 보호하기

100. 산림자원 보호하기

101. 습지보전하기

102. 물 부족 해결하기

103. 저탄소 생활 실천하기

104. 자원순환 활성화하기

105. 전기차 보급 확대하기

106. 스마트 그리드 구축하기

107.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하기

108. 수소경제 선도하기

 

품질평가점수 base로 부터 끌어당길 액션들.

1. 고객만족도 점수 올리기

2. 서비스품질지수 점수 올리기

3. 브랜드파워 점수 올리기

4. 매출액/영업이익 높이기

5. 주가 상승시키기

6. 정부지원금 받기

7. 벤처기업인증 받기

8. 이노비즈 인증 받기

9. 메인비즈 인증 받기

10. ISO 9001 / 14001 인증 받기

11. KS 인증 받기

12. KC 인증 받기

13. 환경표지 인증 받기

14. 녹색기술 인증 받기

15. 신제품인증(NEP) 받기

16. 성능인증(EPC) 받기

17. 우수조달물품 지정 받기

18. K마크 인증 받기

 

 

19. Q마크 인증 받기

20. GR 마크 인증 받기

21. GD 마크 인증 받기

22.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 받기

23. 특허출원 하기

24. 실용신안 출원 하기

25. 디자인등록 출원 하기

26. 상표등록 출원 하기

27. 해외특허 출원 하기

28. PCT 국제특허 출원 하기

29. 직무발명보상제도 도입하기

30. 지식재산권 확보하기

31. 기술이전 및 거래하기

32. 산학협력단 설립하기

33. 대학연구실 보유하기

34. 공동연구개발 수행하기

35. 국가연구과제 수주하기

36. 중소기업 R&D 과제 신청하기

37. 국책사업 참여하기

38. 대기업 협력업체 등록하기

39.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 지원하기

40. 수출바우처 활용하기

 

41. 무역촉진단 파견사업 참가하기

42. 전시회 참가지원 받아보기

43. 바이어 초청 상담회 참가하기

44. 외국어 카탈로그 제작하기

45. 통번역서비스 이용하기

46. 홍보동영상 제작하기

47. 홈페이지 구축하기

48. SNS 마케팅 해보기

49. 검색엔진 최적화 시키기

50. 바이럴마케팅 해보기

51. 언론홍보 해보기

52. 인플루언서 마케팅 해보기

53. 오프라인 광고 집행하기

54. 옥외광고 집행하기

55. TV CF 방영하기

56. 라디오 광고 집행하기

57. 신문 지면 광고 집행하기

58. 잡지 광고 집행하기

59. 지하철 광고 집행하기

60. 버스 외부 광고 집행하기

61. 전광판 광고 집행하기

62. 극장 광고 집행하기

63. 인터넷 배너 광고 집행하기

64. 키워드 광고 집행하기

65. 모바일 광고 집행하기

66. QR 코드 광고 집행하기

67. 체험단 운영하기

68. 뉴스레터 발송하기

69. 이메일 마케팅 해보기

70. 문자 메시지 보내기

 

71. DM 발송하기

72. 이벤트 기획하기

73. 소셜미디어 계정 운영하기

74.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75. 인스타그램 채널 개설하기

76. 유튜브 채널 개설하기

77. 네이버 카페 개설하기

78. 카카오스토리 채널 개설하기

79. 밴드 개설하기

80. 트위터 개설하기

81. 오픈마켓 입점하기

82. 쇼핑몰 입점하기

83. 자사몰 구축하기

84. 스마트스토어 개설하기

85. 크라우드 펀딩 유치하기

86. PPL 광고 집행하기

87. 방송 협찬받기

88. 드라마 간접광고 (PPL) 계약하기

89. 홈쇼핑 판매방송 출연하기

90. 라이브 커머스 진출하기

91. V커머스 진출하기

92. O2O 플랫폼 진입하기

93. 배달앱 입점하기

94. 숙박앱 입점하기

95. 부동산앱 입점하기

96. 앱 다운로드 유도하기

97. 앱 리뷰 관리하기

98. 앱 평점 관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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