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철저히 달리보다

우리가 진정으로 믿는 것을 가질 수 있는 이유

by 하리마우 2023. 2. 18.
728x90
반응형

목표는 우리의 의식에 있습니다.

/ 현실적으로 실재한다는 …



우리는 목표물이 우리 앞에 있을 때조차도 종종 놓칩니다. 예를 들어, 길을 걷다가 실수로 돈을 주웠을 때, 주머니에 넣으려는 순간 누군가가 나타나 재빨리 돈을 낚아채요. 그때는 손에 든 물건이 순식간에 사라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하지만 조금 다르게 생각해보는 건 어때요?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당신의 무의식 속에만 존재했을 것입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을 빙산에 비유하곤 했습니다. 그들은 표면의 아주 작은 부분만 노출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보이지 않는 영역을 생각하면 세상의 모든 것은 마음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에게 주어진 환경을 탓하기보다는, 여러분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당장 눈앞의 과제를 풀기는 어렵지만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생각하고 반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고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목표물을 맞출 수 있다는 믿음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그것은 아마도 뇌 어딘가에 위치한 가상 현실 장치 덕분일 것입니다.

인간의 뇌는 오감을 통해 외부 정보를 받습니다.



그리고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상황을 판단하세요. 이때 시각 정보는 약 80%를 차지합니다. 이것은 시각적 의존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모든 물체가 눈으로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때때로 상상만으로도 충분히 인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접 보지 않고도 머릿속에 사과를 떠올릴 수 있다면, 사과의 존재를 인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지금 여러분 앞에 있는 사과를 생각한다면, 여러분은 분명히 실제 사과를 본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이것은 정신 훈련 방법입니다. 그것은 이미지 트레이닝 또는 마인드 컨트롤이라고도 불리는 일종의 정신 훈련 방법입니다. 그것은 스포츠 분야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유용합니다. 운동선수들은 경기 직전에 그들 자신의 일상을 반복함으로써 긴장을 풀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험생들은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마음을 가다듬고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연습하거나 다이어트 등 원하는 것을 이루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공을 기원합니다


내가 아는 지인 중에 정말 열심히 사는 사람이 있어요. 그는 항상 새벽 4시에 일어나서 운동하고 출근합니다. 그는 퇴근 후에도 자신의 발전을 게을리 하지 않습니다. 저는 주말에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합니다. 이건 그냥 야경, 더블 플레이일 뿐이에요. 하지만, 그는 만족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남들처럼 잘 살지 못하는 것 같아요. 대체 뭐가 빠진 거죠? 자세히 보니 이 사람에게 딱 한 가지가 있었습니다. 고마운 마음이었어요. 모든 것이 불만으로 가득 차 있고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면 행복할 방법이 없습니다. 반대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항상 밝고 에너지가 넘칩니다. 그것은 또한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퍼뜨립니다. 그래서 물론 인생은 재미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인생의 긴 여정을 행복하게 마무리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감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실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원하는 것을 이루고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최근에, 저는 매우 불안해요.

회사 일이 잘 안 되고 개인적으로 어려운 일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저는 제 인생에 전환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이러다간 죽을 수도 먹을 수도 없을 것만 같았습니다. 뭔가 새로운 것이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는 우연히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시크릿이라는 자기계발서였는데, 작가 론다 번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대로 당신 자신을 그리세요. 그것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사람이나 상황을 끌어들이세요 그는 다음 주문을 외우라고 말했습니다. "매일매일 모든 면에서 점점 좋아지고 있어요." 매일 아침 눈을 뜨면 거울 앞에서 이 구절을 반복했습니다. 그러자 이상하게도 기분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마치 마법에 걸린 것처럼 긍정적인 에너지가 솟구쳤습니다. 덕분에 잠시 잊고 있던 열정이 되살아났습니다. 저도 예전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기로 결심했어요. 돌이켜보면 그때가 정말 저의 전성기였던 것 같아요.

우리는 누구나 증명이 불가능하지만 온 정성을 다해 믿는 것은 반드시 있습니다.



오래 전, 유럽 파리 근처의 작은 마을인 생드니에서 끔찍한 살인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범인은 사이가 좋지 않은 이웃의 부부를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했는데, 놀랍게도 두 피해자 모두 머리가 없었습니다. 경찰은 수사 끝에 인근 숲에서 발견된 잘린 머리카락 조각으로 범인 검거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체포된 범인은 자신의 범행을 완강히 부인했습니다. 그는 재판 중에 무죄를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1심 재판부는 증거 불충분으로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그러자 검찰은 곧바로 항소했고, 항소심 재판부에서는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이때 담당 검사인 피에르 라비는 다음과 같은 논리로 배심원들을 설득했습니다. "우리는 당신들 인간들이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믿는 것이 사실이고 그것을 증명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곧 현실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대법원으로 올라간 재판에서 최종 판결이 나왔습니다. 피고인 장발장은 종신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다행히도, 그는 19년 후 가석방으로 풀려났고 자유의 몸이 되었습니다. 사회 운동가로 계속 활동한 후, 그는 나중에 소설 레미제라블의 주인공 장 발장으로 다시 태어날 것입니다.



약 50년 전, 뉴욕 브루클린 빈민가에서 태어난 흑인 소년이 있었습니다.

제 부모님은 마약 중독자였고 집 주변에는 폭력배들만 있었어요.

물론, 저는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그는 고등학교를 중퇴했고 그 후에도 계속 방황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는 우연히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라는 소설이었어요. 주인공 스칼렛 오하라에게 집착하는 이 소년은 그녀처럼 멋진 삶을 살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그는 그의 삶을 180도 바꾸기 시작합니다. 그는 먼저 직장을 그만두고 할리우드로 갔어요. 저는 그곳에서 연기 수업을 들으며 연기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벽 앞에서 계속해서 좌절해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오디션을 보았고 결국 영화 회사 MGM과 계약을 맺었습니다. 이때 촬영된 영화는 1939년에 개봉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입니다. 비록 조연이었지만, 자랑스럽게 이름을 올린 최초의 흑인 배우가 탄생하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녀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것은 기적이었습니다. 애초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면요? 아마 제 인생에서 그런 기회를 얻지 못했을 거예요. 마찬가지로, 누구나 자신의 한계를 그리지 않으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부터 긍정적인 마음으로 무장해요. 그러면 곧 당신에게 좋은 일이 생길 거예요.

바란다면 사실이 된다.

지금으로부터 약 15년 전 일이다. 어느 날 우연히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신기한 글을 발견했다. 제목은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진다'였는데 호기심에 클릭해봤다. 글쓴이가 제시한 방법은 간단했다. 먼저 종이 위에 자신이 바라는 바를 구체적으로 적는다. 그리고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그것을 큰소리로 읽는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소리 내어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꾸준히 실천하면 소망하던 일이 이루어진다고 했다. 반신반의했지만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에 그대로 따라 해보기로 했다. 우선 A4 용지를 꺼내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적었다. 돈, 건강, 행복, 인간관계 등 추상적인 개념까지 포함시켰다. 그런 다음 눈 뜨자마자 크게 읽었다. 물론 이것만으로 마법같은 변화가 일어나진 않았다. 하지만 놀랍게도 몇 달 후 거짓말처럼 원하던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다. 그때 이후로 나는 무언가 이루고 싶은 게 생기면 항상 똑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신기하게도 매번 좋은 결과를 얻었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도 간절히 바라는 소원이 있다면 한번쯤 시도해보길 바란다.

간절히 바라면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내 경험상 그건 그저 희망사항일 뿐이었다.

간절하게 원한다고 해서 반드시 이루어지는 건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바라고 또 바란다. 복권 당첨이라든가 시험 합격 등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이 오기를 말이다. 물론 그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봤을 때 극히 드문 일이다. 따라서 막연한 바람만으로는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다. 대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그래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만약 지금 바라는 무언가가 있다면 당장 행동으로 옮겨보자. 그리고 꾸준히 노력하자. 그러면 어느 순간 그토록 원하던 모습 그대로 변해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