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철저히 달리보다

무서울 정도.. 당신의 운명을 결정할 습관은?

by 하리마우 2023. 3. 4.
728x90
반응형

많은 노력 없이 좋은 관계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이런 말투를 사용한다.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들이 큰 노력 없이 자주 사용하는 화법이 있다. 그것은 '감사합니다'라는 뜻이다. 감사의 말 한마디가 상대방이 좋아할 수 있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것을 평소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입에서 꺼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식적으로 사용해야 할 이유가 있다. 우선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기분이 좋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감 있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대화 분위기를 부드럽게 해주는 것도 장점이다. "오늘 날씨가 너무 좋다"는 말은 어색하지만 "정말 좋지?"라는 말이 더 자연스럽다 그런 작은 단어가 당신의 이미지를 결정합니다. 그럼 오늘부터 실천에 옮기자.

 

별 다른 노력 안 하는데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들이 자주 쓰는 말투가 있다.

그건 바로 ‘어’ 와 ‘요’ 를 붙이는 화법이다.

대화 중간중간 어와 요를 붙이면 상대방에게 존중받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어떤 상황에서도 과도하게 사용하면 가벼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친구와 통화하면서 "오늘 날씨가 정말 좋다"고 말할 때 그냥 "날씨가 좋다"고 말하면 다소 성의가 없어 보인다. 이럴 때는 "오늘 날씨 정말 좋죠?"라고 덧붙이면 된다 그러면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기분이 좋아집니다. 반대로 상사에게 보고할 때는 단호하게 "매니저님, 제가 오늘 이런 일을 했는데 기분이 어떠십니까?"라며 말과 요를 섞어 더 부드럽고 정중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모든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게 해주는 인간관계의 세 가지 법칙.


인생에서, 당신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학교 친구, 직장 동료, 가족 등. 관계가 넓어질수록 고민이 많아진다. 당신은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어요. 이럴 때일수록 필요한 것은 삶의 기술이다. 물론 타고난 성격 때문에 모두와 잘 지내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저도 마찬가지예요. 나와 어울리지 않는 사람과 친해지기가 힘들었어요. 나는 종종 이유 없이 상처를 받았고 상처를 받았어. 사소한 오해들도 종종 사이가 틀어지기도 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책을 읽게 되었고, 그것은 내 인생관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제목은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 이론"이었고, 저는 여전히 여가 시간에 그것을 읽었습니다. 덕분에 이제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여러분이 모든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 가지 비밀을 인간관계에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다른 쪽에서 생각해 보세요. 둘째, 그를 칭찬하라. 셋째, 웃어라.

1. 다른 쪽에서 생각해 보세요.
2.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것을 하세요.
3. 사소한 일이라도 고맙다는 말을 하세요.


인간관계만큼 어려운 숙제가 또 있을까요? 나 혼자 잘한다고 해서 서로 배려하고 양보해야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걱정하는 사람들을 위해 그것을 준비했다. 여기 여러분이 모든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간 관계의 세 가지 노하우가 있습니다. 우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누군가 나 때문에 화가 난다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거야.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고 자기 의견만 제시하면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 둘째, 내가 원하는 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주자. 네가 먼저 부탁을 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돌아올 거야. 셋째, 작은 일이라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시다. 감사의 말 한마디의 힘은 정말 대단하다. 작은 행동 하나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돈이 없어 피눈물을 흘리던 한국과 일본은 50대가 된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났다.



당신은 돈 없이 피눈물을 흘리며 살아본 적이 있나요? 그런 시절이 있었어요. 그것은 불과 몇 년 전의 일이다. 

 

결혼 후 아내와 함께 작은 가게를 운영했지만 사업이 잘 되지 않았다. 매달 그것은 적자였고 부채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나는 결국 채권자들에게 쫓기고 말았다. 그 당시의 느낌은 정말 처참한 시간이었다. 매일 죽고 싶다는 생각뿐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이렇게 죽을 수는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허무하게 생을 마감하면 죽더라도 후회할 것 같았다. 그래서 결심했어요. 내가 살아남겠다고 약속할게. 그날 이후 나는 하루도 거르지 않고 새벽 4시에 일어났다.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일찍 일어나서 운동장을 달리고 신문을 읽었다. 또한 나는 책을 읽고 글을 썼다. 그러자 이상하게도 마음속에 희망이 싹트기 시작했다. 나는 또한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 지금 돌이켜보면 모든 것이 하늘의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때 포기하면 어떡해요? 아마 지금쯤 노숙자가 되어 거리를 헤매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아서 오늘도 존재해요. 나는 남은 인생을 보너스라고 생각하고 감사하며 살 것이다.

(출처 : sns 커뮤니티)

나는 돈이 없어 피눈물을 흘린 적이 있었다.

가난하게 자란 탓에 늘 배고팠고

남들 다 가는 대학에도 갈 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누구보다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새로운 일거리가 나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도 무려 세 가지나 된다. 하나는 글쓰기이고 또 하나는 책 읽기이며 마지막은 운동이다. 모두 건강 관리 차원에서 시작한 일인데 어느새 일상이 되어버렸다. 덕분에 정신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마음만은 더없이 풍요롭다. 돌이켜보면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이다. 그때 난 그저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백수였다. 회사 생활 6년 차에 접어들 무렵 갑자기 찾아온 공황장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퇴사해야 했다. 이후 1년 넘게 집 밖으로 나가지 못했다. 우울증까지 겹쳐 극단적인 생각마저 들었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이대로 살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뭐라도 해보자는 심정으로 무작정 도서관으로 향했다. 그곳에서 우연히 자기계발서 『미라클 모닝』을 읽게 되었는데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저자는 이렇게 말했다. "아침잠에서 깨어나면 마치 마술처럼 모든 것이 바뀌어 있을 것이다." 반신반의했지만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에 곧바로 실천에 옮겼다. 그날로부터 딱 두 달 뒤 기적과도 같은 일이 벌어졌다. 그토록 바라던 작가가 된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어엿한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강연가로 활동하고 있다. 물론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지만 그래도 만족한다. 왜냐하면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인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도 나와 비슷한 처지라면 당장 실행에 옮겨보길 바란다. 분명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인생에 단 하나도 도움이 안되는 세가지 유형의 외톨이 특징

1. 자기애형 -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함

2. 회피형 - 인간관계 자체를 싫어함

3. 은둔형 - 사회생활 부적응 및 대인기피증

외톨이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첫 번째 유형은 나르시시즘 성격장애라고도 불리는 자기애형이다. 이들은 주로 외모나 능력 면에서 남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로 인해 주변 사람들로부터 주목받기를 원한다. 따라서 항상 칭찬 받기를 원하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상처 받는다. 또 끊임없이 누군가 나를 알아주고 인정해주길 바라는데 만약 그러지 못할 경우 우울해지거나 분노하기도 한다. 다음으로 회피형은 인간관계 자체를 싫어하는 타입이다. 겉으로는 사교적이고 활발해 보이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는 늘 외로움과 고독감이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있는 상황을 편하게 여기고 굳이 관계를 맺으려 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은둔형은 사회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부류다. 기본적으로 내성적인데다 소심하고 소극적인 성격 탓에 친구 사귀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 보니 점점 고립되어 가고 급기야 집 밖으로 나오지 않는 지경에 이른다. 물론 모든 외톨이가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건 아니다. 다만 공통점이 있다면 하나같이 부정적인 감정 상태에 놓여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다.

따라서 타인과 관계를 맺고 소통해야 한다.

그래야만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함께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사람과 잘 지낼 필요는 없다. 나랑 맞는 사람과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 되고 맞지 않는 사람과는 적당한 거리를 두면 된다. 다만 그것조차 쉽지 않다면 적어도 내가 어떤 부류의 사람인지 정도는 알아야 하지 않을까? 다음은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가 제시한 세 가지 유형의 외톨이다. 첫째, 자기애성 성격장애자는 남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고 칭찬받기를 원한다. 둘째, 회피성 성격장애자는 대인관계 자체를 두려워하여 늘 도망 다니려고 한다. 셋째, 의존성 성격장애자는 매사에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고 상대방에게 과도하게 의존하려 든다. 만약 당신이 위 세 가지 유형 가운데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지금부터라도 변화를 꾀하길 바란다. 세상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듯 나와 결이 맞는 사람도 분명 어딘가에 있을 테니 말이다.

누군가 당신을 만만하게 본다면 이렇게 말하세요 / 품격있게 화내는 말습관 /

살다 보면 별의별 일을 다 겪게 된다. 좋은 일보다는 나쁜 일이 많고 기쁜 일보다는 슬픈 일이 더 많다. 하지만 세상만사 새옹지마라고 했다. 당장은 힘들고 괴롭더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복이 되어 돌아온다는 의미다. 그러니 지금 힘들다고 좌절하거나 포기해선 안 된다. 인생사 새옹지마라는 말 속에는 삶의 지혜가 담겨 있다. 힘든 일이 생기면 그것을 발판 삼아 도약하면 되고 반대로 좋은 일이 생기면 자만하지 말고 겸손해야 한다는 가르침이 녹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 누구나 살면서 크고 작은 고난과 역경을 겪는다. 그럴 때마다 매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행복해질 수 있고 또다시 불행해지지 않을 수 있으니까 말이다.

살다 보면 별의별 일을 다 겪게 된다.

상대방에게 모욕감을 주는 언행을 서슴지 않는 사람도 있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들을 볼 때면 화가 치밀어 오르지만 대놓고 뭐라 하기엔 왠지 껄끄럽다.

괜히 나섰다가 봉변이라도 당하면 어쩌나 싶은 마음에 그냥 참고 넘어가는 경우가 태반이다. 하지만 계속 참기만 하다간 화병 걸리기 십상이다. 이럴 땐 차라리 당당하게 맞서는 게 낫다. 물론 아무에게나 무턱대고 화를 내라는 건 아니다.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적절한 대응법이 따로 있다. 우선 직장 상사라면 최대한 예의를 갖춰 정중하게 말해야 한다. 만약 부하 직원이 대든다면 감정적으로 맞서기보다는 논리적으로 설득해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절대 흥분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자칫 이성을 잃고 소리를 지르거나 막말을 내뱉으면 상황만 악화될 뿐이다. 또 평소 친분이 두터운 사이라면 가급적 직접 대면하지 말고 문자나 이메일 등을 통해 대화를 시도하는 편이 좋다. 그래야 불필요한 오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가족이나 친구 사이일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서로 얼굴 붉힐 필요 없이 차분하게 의사 표현을 하되 되도록 짧고 간결하게 끝내는 게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