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입력은 성장 루틴을 만듭니다.
당신은 보통 어떻게 질문하나요?
당신은 현재의 자신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나요?
내가 지금 얼마나 긍정적인가요?
입력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
"입력 정밀도에 대한 용어가 있습니다. "
간단히 말해, 입력값 대비 출력값의 정확도를 의미한다. 보통 초당 몇 개의 단어를 읽을 수 있는지 측정하지만, 숫자가 높을수록 좋다. 일반적으로 분당 150회가 평균 수준이며, 200회 이상은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단지 속도를 높이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이해와 집중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주변 소음을 차단해야 한다. 조용한 장소일수록 집중도가 높아진다. 그리고 눈 건강에도 신경 써야 한다. 책이든 모니터든 장시간 들여다봐야 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등 각종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높다. 틈틈이 휴식을 취하고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자세 교정이 필요하다. 구부정한 자세로는 제대로 된 독서가 불가능하다. 허리를 곧게 펴고 고개를 숙이지 않아야 한다.
인풋 정밀도라는 개념이 있다.
쉽게 말하면 입력값 대비 출력값의 정확도다.
가령 1이라는 값을 넣었을 때 정확히 1이 나오는 걸 의미한다.
만약 0.5라면 50% 정도라고 보면 된다. 보통 아웃풋이 잘 나오면 인풋도 잘 나온다고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런 건 아니다. 반대로 인풋이 좋으면 아웃풋도 좋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좋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우선 인풋 단계에서부터 신경 써야 한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목표가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그것은 당신이 방향키를 제대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셋째, 공부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넷째, 꾸준히 반복해야 한다. 다섯째,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여섯 번째,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일곱 번째, 포기하지 마세요.
머릿속에 정보 저장
인간의 뇌는 크게 대뇌피질, 변연계, 시상하부의 세 영역으로 나뉜다. 그 중 대뇌피질은 기억과 사고기능을 담당하며 전두엽,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으로 구성된다. 각 위치는 각자의 기능을 수행하며, 먼저 전두엽은 계획, 의사결정, 감정조절 등 합리적인 판단을 담당한다. 다음으로 두정엽은 공간지각과 수학적 계산을 담당한다.
마지막으로 측두엽은 언어 이해와 청각 처리를 담당하고 후두엽은 시각 정보를 받아들인다. 각 영역마다 특화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유기적으로 서로 연결되어야만 제대로 기능할 수 있다. 그들 중 하나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될 것이다. 따라서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뇌 발달 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주로 오감을 통해 사물을 인식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고학년부터는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때 맹목적으로 외우기보다는 그림이나 도표 등의 이미지를 활용하면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중학교 시기에는 본격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면서 반복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다만 단순 암기는 장기기억으로 전환하기 어렵기 때문에 배운 내용을 설명하거나 토론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인간의 뇌는 크게 대뇌피질, 변연계, 기저핵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 대뇌피질은 주로 언어 능력과 관련된 기억과 사고 기능을 담당한다.
다음으로 변연계는 감정조절과 본능적인 행동을 감독한다.
마지막으로, 기저핵은 운동 기능을 조절함으로써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한다.
이렇게 보면 뇌의 좋고 나쁨은 대뇌피질의 발달 정도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IQ의 개념 자체가 추상적인 논리 능력을 측정하지만 기본적으로 암기는 학습 과정에서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두뇌 회전이 빠르고 동시에 이해력과 응용력이 뛰어나야 한다. 오랫동안 배운 것을 머릿속에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의 학업 성적이 좋지 않으면 대뇌피질 발달이 더딘지 확인해야 한다.
항상 무언가에 대해 생각하고 입력하세요.
공부하는 데 독서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이 책은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간접 경험도 쌓을 수 있어 일석이조다. 하지만, 모든 것이 그렇듯이, 그것을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다. 바쁜 일상 때문에 시간 내기가 어렵고, 시간이 있어도 편하게 책을 읽을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책과 거리가 멀어지고, 결국 평생 단 한 권의 책도 읽을 수 없게 된다. 물론, 세상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분은 스스로 그것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노력하면 충분히 변할 수 있다. 우선 평소 즐겨 읽는 분야의 책을 찾아 읽어보자. 없으면 서점에 가서 직접 고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일 일정량을 정해 꾸준히 읽어나가자. 이때 한 가지 유의할 점은 큰 소리로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눈으로만 읽으면 집중력이 떨어져 자칫 지루해질 수 있고 기억에도 잘 남지 않기 때문이다.
또 하나 명심해야 할 사항은 늘 무언가를 생각하며 인풋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사고력 확장 및 창의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볼 때면 항상 떠오르는 의문이 하나 있다. 도대체 작가는 무슨 생각으로 글을 쓰는 걸까? 물론 작가라고 해서 매번 새로운 소재를 발굴해야 하는 건 아닐 것이다. 하지만 적어도 내가 아는 대다수의 작가들은 끊임없이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그리고 자신만의 철학과 세계관을 바탕으로 작품을 쓴다. 따라서 좋은 작품을 쓰기 위해서는 늘 무언가를 생각하며 인풋해야만 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다.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오늘은 뭘 쓸까 하고 고민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다양한 영감이 떠오른다. 그러면 그때그때 메모장에 적어둔다. 이렇게 모아둔 걸 토대로 블로그에 글을 올린다. 만약 따로 정리해두지 않으면 금세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나중에 꺼내 쓸 수도 없으니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다. 그러니 평소에 꾸준히 기록해두길 바란다. 그래야 필요할 때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으니까 말이다.
인풋과 목표설정 한번에 하기
인풋과 아웃풋 사이에는 일정한 간격이 존재한다. 만약 당신이 책을 읽고 나서 곧바로 서평을 작성한다면 어떨까? 아마 십중팔구 글이 잘 써지지 않을 것이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대로 글을 쓰다 보면 두서없이 장황해지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먼저 충분한 인풋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래야 주제 의식이 명확해지고 핵심 메시지가 선명해진다. 그러고 나서 본격적으로 글쓰기를 시작해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분량을 정해놓고 써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자칫 삼천포로 빠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정해진 분량만큼 쓰는 일이 쉽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해내야 한다. 그것이 곧 훈련이고 연습이니까 말이다.
책 읽기 좋은 계절 봄이 왔다.
책읽기 좋은 곳은 이제 가까이 있는 도서관이 아닐까 생각한다.
나도 이참에 마음의 양식을 쌓아볼까 싶어 그래서 집 근처 도서관을 찾았다.
먼저 회원카드를 발급받고 읽고 싶은 책을 골랐다. 그리고 자리를 잡고 앉아 본격적으로 독서 삼매경에 빠져들었다. 한참 동안 책장을 넘기며 읽다 보니 슬슬 졸음이 몰려왔다. 아무래도 아침 일찍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하고 종일 업무에 시달리다 보니 피곤했나 보다. 이대로 가다간 꾸벅꾸벅 졸다가 정작 읽어야 할 분량을 못 채울 것 같아 서둘러 짐을 챙겨 밖으로 나왔다. 그러고는 곧장 카페로 향했다.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 마시며 정신을 차리기 위해서였다. 커피를 마시고 나니 한결 개운해졌다. 덕분에 남은 페이지를 무사히 읽을 수 있었다. 돌이켜보니 예전에도 똑같은 경험을 한 적이 있었다. 그땐 아예 포기하고 그냥 자버렸던 것 같다. 만약 내가 미리 계획을 세우고 인풋과 아웃풋을 동시에 했더라면 어땠을까? 아마 조금이나마 남는 게 있지 않았을까 싶다.
인풋과 아웃풋을 동시에 하자
인풋과 아웃풋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는가? 간단히 설명하자면 인풋은 입력이고 아웃풋은 출력이다. 쉽게 말해 무언가를 머릿속에 집어넣는 행위가 인풋이고 그것을 밖으로 꺼내는 행위가 아웃풋이다.
따라서 인풋과 아웃풋은 서로 반대 개념이며 상호 보완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부 잘하는 학생일수록 인풋과 아웃풋 능력이 뛰어나다. 반대로 말하면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일수록 인풋과 아웃풋 능력이 부족하다는 의미다. 물론 예외는 존재한다. 하지만 보통 머리 좋은 친구들은 두 가지 모두 잘한다.
학창시절 내 경험상으로도 그랬다. 수업시간에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필기까지 열심히 했던 친구들은 시험성적도 좋았다. 반면 평소엔 놀기만 하다가 시험기간에만 벼락치기로 공부하던 친구들은 늘 하위권이었다.
지금 와서 돌이켜 보면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이 든다.
결국 얼마나 집중해서 듣느냐가 관건인데
그런 면에서 볼 때 인풋과 아웃풋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같이 인풋과 아웃풋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책을 읽고 공부를 하면서 지식을 습득했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글을 쓰거나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자기계발이 이루어질 수 있다. 물론 독서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학습법이지만 거기서 끝내면 반쪽짜리 배움에 불과하다.
배운 걸 써먹어야 진짜 내 것이 된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인풋과 아웃풋을 동시에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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