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철저히 달리보다

꿈을 이루고 싶다면 하루 5분씩만 투자하라

by 하리마우 2023. 2. 5.
728x90
반응형

창의성의 핵심은 유연한 사고방식

창의성의 핵심은 유연한 사고방식이다. 고정관념 없이 자유롭게 발상해야 좋은 아이디어가 나온다. 그러려면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미지를 구체화시켜야 한다. 이때 필요한 기술이 바로 연상 기법이다. 쉽게 말해 연관 지어 생각하는 능력인데 이것만 잘해도 보다 수월하게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가령 A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B, C, D...등 관련 키워드를 함께 떠올려 보는 식이다. 이렇게 하다 보면 미처 생각지 못했던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또 하나 기억해야 할 사항은 메모하는 습관이다. 그래야 나중에 잊지 않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은 뇌 기능을 저하시켜 원활한 사고를 방해하므로 가급적 멀리하는 게 좋다.

인간은 오감을 통해 외부 정보를 받아들인다.

그리고 뇌는 받아들인 정보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사고 작용을 일으킨다.

이때 기억해야 할 점은 모든 과정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이다. 쉽게 말해 눈으로 보는 순간 귀로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피부로 느끼는 식이다. 따라서 시각정보 하나만으로 전체 상황을 판단한다는 건 불가능하다. 물론 예외는 있다. 가령 눈앞에 펼쳐진 광경이 매우 생생하다면 굳이 귀를 쫑긋 세울 필요가 없다. 그저 보이는 대로 믿으면 그만이니까. 반대로 머릿속에 그려지는 이미지가 흐릿하면 청각 및 후각 기능을 동원하여 보완하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좀 더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떠올릴 수 있게 된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다. 만약 당신이 현재 처한 상황이 위급한 상황이라면 어떨까? 아마 최대한 빨리 대처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럴 땐 무의식적으로 촉각 기관을 활용하려 들 것이다. 그래야 위험 요소로부터 재빨리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글을 쓸 때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쓰기 위해서는 다양한 감각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앞서 말한 다섯 가지 감각 외에도 미각, 후각, 촉각 등을 모두 동원한다면 금상첨화다. 그러면 글이 한층 생동감 넘치고 입체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끌어당김보다 강한 XX의 힘/ 꿈을 이루고 싶다면 하루 5분씩만

내가 존경하는 멘토님께서 해주신 말씀이다. 그분은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감사 일기를 쓴다고 하셨다. 그날그날 고마운 일 세 가지를 적는 건데 사소한 것일지라도 기록하면 긍정적인 에너지가 생긴다고 강조하셨다. 그러면서 나에게도 한번 써보라고 권유하셨다. 솔직히 처음엔 귀찮기도 하고 굳이 써야 하나 싶었다. 그렇지만 일단 실천해보기로 했다. 그러자 놀랍게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분이 좋아졌다. 그리고 매사에 감사하는 마음이 생기니 작은 일에도 감동받고 기뻐하게 됐다. 덕분에 짜증 나고 화나는 일도 줄어들었다. 정말 신기했다. 돌이켜보면 지금까지 살면서 단 한 번도 불평불만 없이 살아본 적이 없었다. 늘 불만이 가득했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봤다. 그랬던 내가 180도 달라졌으니 놀라울 따름이다. 물론 아직 갈 길이 멀긴 하지만 적어도 예전과는 달리 모든 일에 감사하다는 마음가짐만큼은 확실해졌다. 만약 누군가 내게 인생 목표가 뭐냐고 묻는다면 주저 없이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하루 5분 동안 감사일기 쓰기요!"

지금으로부터 약 1년 전쯤 우연히 유튜브 영상 하나를 보게 됐다.

제목은 '하루 5분 부자 수업'이었는데 ...

짧은 강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부담 없이 볼 수 있었다. 강사는 일본 최고의 대부호 사이토 히토리 씨였는데 놀랍게도 무일푼에서 시작해 현재 수백억 대의 자산가로 성장했다고 한다. 도대체 무슨 비결이 있길래 이토록 엄청난 부를 축적할 수 있었을까?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곧바로 책을 구입해 읽어보았다.

핵심은 간단했다.

돈 버는 능력 키우는 것과 그것을 확장시키고 전략적으로 사고하면 된다는 것이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불가능한 일도 아니었다. 우선 저자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강조했다. 그리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매사에 최선을 다하라고 말했다. 또 남 탓 하지 말고 내 인생은 내가 책임지라는 메시지도 전했다. 마지막으로 운 좋은 사람 곁에 머물라고 덧붙였다. 그러고 나서 본격적으로 돈 버는 법에 대해 설명했는데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계발 둘째, 장사 셋째, 투자 넷째, 인맥관리 다섯째, 공부 여섯째, 건강관리 일곱째, 생활습관 여덟째, 행운 이렇게 8가지 항목인데 하나같이 공감 가는 내용이었다. 이중 내게 가장 필요한 건 단연코 자기계발이었다. 당장 먹고 살 걱정 없으니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절박함이 없었기 때문이다. 솔직히 말하면 지금껏 살아오면서 딱히 하고 싶은 일도 없었다. 그저 막연하게 잘 살고 싶다는 바람뿐이었다. 그랬던 내가 이제는 달라졌다. 목표가 생겼기 때문이다. 그것도 아주 구체적이고 명확한 계획을 세웠다. 아직 갈 길이 멀긴 하지만 차근차근 이뤄나갈 생각이다. 만약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실행에 옮겨보길 바란다. 분명 후회하지 않을 테니 말이다.

4일안에 바꿔줄게요

/ 성공하는 DNA 로 / 못믿겠다고 그럼 안 바껴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온 글 하나가 화제가 되고 있다. 제목은 '4일 안에 바꿔드릴게요'인데 글쓴이가 올린 사진엔 고장 난 세탁기가 놓여있다. 그리고 아래 문구가 적혀있다. 4일 안에 고쳐드립니다. 수리비는 무료입니다. 단, 부품 교체 시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연락처**************. 댓글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대체 얼마나 잘 고치길래 공짜로 해준다는 건지 궁금하다는 글이 줄을 이었다. 물론 일부 네티즌들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했다. 만약 진짜라면 정말 대단한 기술자가 아닐 수 없다. 나 같아도 당장 전화했을 것이다. 이렇게 좋은 일을 하는데 설마 사기 치지는 않겠지 하면서 말이다. 아무튼 참 훈훈한 사연이라는 생각이 든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덩달아 모바일 앱 개발자도 늘어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마켓 플레이스 구글플레이 기준으로만 봐도

1년 사이 무려 50만개 넘는 앱이 출시되었다. 가히 폭발적인 증가세다.

덕분에 이제는 굳이 PC앞에 앉지 않아도 어디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바야흐로 디지털 시대라는 말이 실감난다. 이렇게 편리해진 세상이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무분별한 정보 범람으로 인해 가짜 뉴스가 판을 치고 있으며 개인정보 유출 사고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심지어 해킹 범죄에까지 악용되고 있으니 심각한 사회문제가 아닐 수 없다. 물론 모든 책임을 개발자에게만 돌릴 순 없다. 다만 조금이나마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우선 정부 차원에서 강력한 규제책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로선 자율규제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안 전문 인력 양성 및 지원 정책 강화도 시급하다. 그래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질 테니 말이다. 마지막으로 올바른 윤리의식 함양 교육도 이루어져야 한다.

 

최상의 0.001% 모닝 루틴

/ 인생이 반드시 바꾸어야만할 정당한 이유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만 기억하자. 첫째, 일찍 잠자리에 들것. 둘째, 알람 소리를 듣고 즉시 일어날 것. 셋째, 일어나자마자 물 한잔 마실 것. 이렇게 간단한 일만으로도 수면 패턴을 바꿀 수 있다. 만약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면 몇 가지 추가해도 좋다. 가령 스트레칭 하기, 명상하기, 차 마시기, 일기 쓰기 등등. 단, 무리하면 금방 포기하게 되므로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실천해야 한다. 참고로 나의 모닝 루틴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이불 정리 후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킨다. 그리고 따뜻한 물 또는 차를 마시며 가볍게 스트레칭을 한다. 이어서 양치질을 하고 세수를 한다. 마지막으로 책상에 앉아 오늘 계획을 점검하고 감사일기를 쓴다. 이때 스마트폰 대신 책을 읽으면 금상첨화다.

아침형 인간이 되기로 결심했다면 다음 사항들을 참고하길 바란다.

첫째, 전날 밤 일찍 잠자리에 든다.

둘째, 알람 소리를 듣고 즉시 일어난다.

셋째, 양치질을 하고 물을 마신다.

넷째, 스트레칭을 하며 잠을 깬다.

다섯째,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킨다.

여섯째, 커피 대신 따뜻한 차를 마신다.

일곱째, 가벼운 운동을 한다.

여덟째, 명상을 하거나 일기를 쓴다.

아홉째,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한다.

열 번째, 출근 준비를 마친다.

이렇게 매일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생활 패턴이 형성된다. 물론 처음에는 쉽지 않을 것이다. 나도 한동안 시행착오를 겪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실천했더니 어느덧 익숙해졌다. 이제는 눈 뜨자마자 자동 반사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덕분에 컨디션도 좋아지고 업무 효율도 높아졌다. 만약 아직까지도 망설이고 있다면 지금 당장 실행에 옮겨보길 바란다.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테니 말이다.

내향적인 사람일수록 혼자 보내는 시간이 필요하다.

외향적인 사람에게는 친구 관계가 매우 중요하지만 내향적인 사람에겐 다르다.

나 홀로 사색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야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억지로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아무 계획 없이 무작정 집 밖으로 나가면 안 된다는 것이다. 자칫 방황하다가 아까운 시간만 낭비할 수 있으니 미리 계획을 세워둬야 한다. 우선 조용한 카페나 도서관 같이 방해받지 않는 장소를 물색하자. 그리고 그곳에서 책을 읽거나 글을 쓰면서 내면을 들여다보도록 하자. 그러면 마음이 한결 편안해질 것이다. 더불어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경험도 하게 될 것이다.

인생성공확률 100% 비밀이 있다??

인생성공확률 100% 비밀이라는 책 제목을 보는 순간 호기심이 발동했다. 대체 무슨 비결이길래 확률 백 프로라는 걸까? 궁금증을 참지 못하고 곧바로 읽어보았다. 저자는 일본 최고의 교육심리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사이토 다카시였다. 그는 다양한 저서를 통해 공부법 및 자기계발 노하우를 전파했는데 이번엔 인간관계에 대한 통찰을 담아냈다. 핵심은 간단하다.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면 된다는 것이다. 언뜻 들으면 당연한 소리 같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나 역시 마찬가지였다. 항상 내 기준에서만 생각하고 판단했으니 관계가 틀어질 수밖에 없었다. 돌이켜보면 후회스러운 일 투성이다. 만약 좀 더 일찍 알았더라면 어땠을까? 아마 지금보다는 상황이 나아지지 않았을까 싶다. 물론 모든 갈등이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서로 얼굴 붉힐 일은 없지 않았을까?

처음, 인생성공확률 100% 비밀,

이책 대체 무슨 내용일지 궁금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저자는 일본 최고의 교육심리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사이토 다카시 교수다. 워낙 유명한 분이라 이름 정도는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저서를 읽어본 건 이번이 처음이었다. 우선 목차부터가 눈길을 끌었다. 1장에서는 인간관계론, 2장에서는 공부법, 3장에서는 독서법, 4장에서는 대화법, 5장에서는 글쓰기 비법을 소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대인관계 능력이야말로 사회생활의 핵심 요소라고 생각했기에 첫 장부터 차근차근 읽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내 고개를 끄덕이게 됐다. 모든 챕터가 하나같이 주옥같은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뻔한 소리라는 느낌도 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감 가는 대목이 많았다. 가령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는 법이라든지 칭찬의 기술, 경청의 힘 등은 실생활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았다. 덕분에 나에게도 좋은 변화가 찾아왔다. 예전 같으면 상대방 기분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내 멋대로 행동했을 텐데 지금은 의식적으로 배려하려 노력하고 있다. 또 누군가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했는데 이제는 굳이 애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타인으로부터 호감을 얻고 있다. 이렇게 작은 변화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럽다.

반응형

댓글